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제사 나이순으로... 15년 만에 대법 판결 확정, 결정 이유는?

반응형

(사진ⓒSBS)

제사 나이순으로 지내야 한다는 판결이 대법원 전원합의체를 통해 판결되었다.

 

기존의 민법상 제사 주재자는 유족간의 합의가 없다면 가장 가까운 직계 비속 가운데 제사 나이순으로 맡는다고 판결했다.  이 판결의 핵심은 남녀를 분문하고 제사 나이순으로 주재권을 갖는다는 것이다. 남자 상속인을 우선하는 것은 성별에 의한 차별로, 개인의 존엄성과 양성평등에 기초한 헌법 정신에 합치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노란우산공제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및 혜택 QnA or 정부지원사업, 중소기업공제기금 이란?

노란우산공제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한도은 연간 최대 500만 원이다. 기존 소득공제를 받던 항목과 별개로 추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세금 부담이 많은 사업자라면 절세방법으로도 활

biznstory.tistory.com

 

이제까지의 제사 나이순 주재가 아닌 장남이 지내는 것으로 법적 권리가 해석되었다. 이번 판례가 바뀐 사례는 아버지의 혼외자인 나이 어린 아들이 납골당 관리를 맡으며 제사 나이순이 아닌 장남에게 주재권이 돌아가 제사를 지내거나 추모를 하기 어려웠던 자매의 권리를 위한 소송에서 판결되었다. 앞으로는 별도의 협의가 없다면 장남이 아닌 직계비속의 최연장자가 제사 주재의 권리를 가진다.

 

대법원은 15년 만에 판례를 깨고 장남이 주재가 아닌 제사 나이순 주재를 판결하며 자매들의 입장으로 승소를 결정했다.

 

남성에게 먼저 제사 지낼 권리를 주는 건 양성평등에 어긋난다는 것이 대법원의 입장이다.

 

 

정부지원금 조회 방법 & 운영자금 지원정책 '중소기업공제기금' & 노란우산 종합소득세 절세요령

정부지원금 조회하는 방법으로 각종 포털사이트에 정책지원금 조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정부지원금은 업종이나 지자체에 따라서 해당되는 종류가 다르며, 종류가 다양하기에 자신의 사업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