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 사업자 유형별로 보기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 사업자 유형별로 보기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에 대해 알아보자.


사업자를 위해 도입된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소득이 발생한 자라면 업종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가입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프리랜서 등 사업자 유형에 상관없이 가입 가능하다.


다만 사업자에 따라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가 조금씩 다르다.



개인사업자

(1) 사업자등록증 1부

(2)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일반과세자), 매출액확인서(간이과세자)


 법인사업자

(1) 사업자등록증 1부

(2) 사업체 재무제표 또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3) 법인등기부등본


 무등록소상공인(프리랜서)

(1)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최근 2개월치

(2) 무등록 소상공인 폐업 미적용 확인서


공통적인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는 가입 청약서다. 청약서는 모든 사업자가 작성해야 한다.











▲제조업(의료용 물질·의약품 등 15개) ▲전기·가스·수도사업 ▲제조업(펄프·종이·종이제품 등 9개) ▲ 광업▲ 건설업 ▲운수업 ▲농업 ▲임업 및 어업 ▲금융·보험업 ▲출판·영상·서비스업 ▲도·소매업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 ▲사업서비스업 ▲하수·폐기물처리업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업 ▲부동산이맫업 ▲보건·사회복지플러스 ▲개인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숙박·음식점업 등 모든 업종이 가입 대상이다.





가입 혜택 





(1) 세제 혜택

납입한 부금을 기반으로 연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주고 있다.



소득 금액에 따라 소득공제 한도가 다르다. 소득공제 한도를 충족하려면 소득세를 신고하는 해의 전년도 노란우산 적립금이 한도 이상이어야 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요건 충족하려면?



▶ 노란우산공제 가입자 혜택 CHECK (클릭)



[Check]

종합소득세 납입 금액이 600만 원 이상인 사업자는 약 84만~93만 원 정도의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 400만 원에서 500만 원의 세액이 발생하는 자는 115만 원, 150~200만 원의 세액은 80만 원, 100~150만 원의 세액이 발생하면 83만 원, 100만 원 내외의 세금은 50만 원, 50만 원 내외의 세액은 33만 원 정도의 세금 환급금이 발생한다.


※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 정식 명칭으로, 소득공제 항목에서 확인 가능하다.


(2) 압류 금지

법률에 의해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이 전면 금지돼 폐업 시에도 최소한의 생활 안정과 사업 재기를 위한 자금 확보가 가능하다. 또 계좌 자체에 대한 압류가 법적으로 금지돼 압류방지계좌(희망지킴이통장)로 안전하게 수령할 수 있다.


(3) 복리 이자(현재 이율 2.4%·기준이율 2.1%)

공제금은 별도 사업비 차감 없이 납입 부금 전액에 연 복리 이자를 적용하여 적립된다.







(4) 희망장려금

소상공인의 생활 안정 및 사회안정망 확층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가입 장려금이다.



▲ 지자체(광역) 지원 방안



▲ 지자체(기초) 지원 방안


(5) 복지 플러스

경제적 어려움과 정보 부족으로 복지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한 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은 노란우산공제 복지 플러스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복지를 누려 사업 경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ㆍ경영 지원: 경영자문, 경리 프로그램 지원, 노란우산 제휴카드 혜택

ㆍ소상공인 교육: 역량강화/재기, 노후은퇴설계, 온라인마케팅 교육 제공

ㆍ건강/의료: 건강검진, 장례, 안과, 한의원 제휴 서비스/할인 혜택

ㆍ여행/문화: 휴양시설, 여행사, 렌터카, 스포츠, 문화공연 등 혜택가 예약 서비스

ㆍ쇼핑몰: 복지몰, 기획 상품(가구, 가족사진촬영, 자동차정비, 주유 등) 할인 지원

ㆍ소상공인보험: 상해보험, PL보험, 손해공제를 통한 갑작스러운 위험 대비



노란우산에 매월 납입할 수 있는 금액은 5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1만 원 단위로 결정할 수 있다. 부금월액은 언제든지 사업자의 희망대로 조정할 수 있다.






잠깐!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도 확인해 보세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자금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비영리성 공적 제도로, 지난 1984년 1월부터 시행되었다. 최초 4회 납입 후부터 자금을 신청해 자금 회전력을 생성할 수 있다. 신용등급이 낮아도 최대 10억 원까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안전하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한눈에 보기 (클릭)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