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새만금 전면 재검토…예산 78% 삭감, 잼버리 대회 여파인가?

반응형

(사진 ⓒ MBC)

 

새만금 전면 재검토로 당초 6천600억 원 수준의 예산이 배정되었던 내년 예산의 78%가 삭감됐다. 정부는 예산 삭감 조치를 단행한 이후 새만금 전면 재검토를 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조치는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가 주먹구구식 운영으로 파행된 만큼, 새만금 전면 재검토와 더불어 새로운 계획안이 나올 때까지는 꼭 필요한 사업 외에는 중단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새만금 사업은 여의도 땅 크기의 140배에 달하는 409㎢의 땅을 새로 조성하려는 취지의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최대의 간척 사업이다. 사업비 규모는 22조 원을 넘어서며, 이미 투입된 자금만 해도 9조 원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 장려금 혜택, 간편 가입방법은? & 운영자금, 장기 단기 대출지원제도 '중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는 중소기업중앙회의 '전문공제상담사 방문 접수'를 신청하면 대부분 간소화할 수 있다. 공제상담사 요청시 사업주의 일정에 맞춰 방문해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 없이

biznstory.tistory.com

 

하지만 1991년, 사업이 시작된 이래 32년이 지날 때까지 정권이 바뀔 때마다 개발 계획도 따라서 요동치며 지지부진하게 난항을 겪었다.

 

새만금 전면 재검토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은 사실이지만 전북도민과 사업 이해당사자 등과의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 그간 잼버리 대회 파행 책임을 떠맡아왔던 더불어민주당과 전북도는 "보복성 예산 삭감"이라며 이번 새만금 전면 재검토 조치에 관해 강하게 반발했다.

 

새만금 전면 재검토가 이루어지면 살펴봐야 할 것은, 경제적 수익성의 전망이 불투명한 새만금 신공항과 추가 매립지 조성의 타당성 여부다. 이미 서울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매립지가 조성되었는데, 기존 계획은 이만큼의 매립지를 추가로 매립하게 되어있다. 단, 그렇게 매립한 땅을 어떻게 쓸지에 대한 계획은 불분명한 상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토교통부 등에 전북 경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새만금 계획을 짜달라고 당부했다. 국토부는 조만간 연구용역 등을 발주해 2025년까지 기본계획을 재수립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단기자금 운용 방법, 원금 보장되는 안전한 공적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VS 종합소득세 노란우산

단기자금 운용을 위해 자금을 마련하려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사업기금을 안전하게 단기자금 운용으로 활용하기는 어렵다. 안전하게 사업자금을 저축하면서 동시에 사업의 위기 상황에서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