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


노란우산공제를 운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중앙회가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 타워에서 소상공인 노후 준비 무료 컨설팅 교육을 개최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날 중기중앙회와 국민연금공단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개인별 노후 준비 수준 진단, 생활 습관 개선 및 스트레스 관리 방법, 연금·재테크 등 자산 관리 교육과 개별 컨설팅을 통해 맞춤형 노후 설계 가이드를 안내했다.


중기중앙회는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이 당장 생업에 집중하느라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며 노란우산공제 제도 취지에 맞게 소상공인들의 노후를 더욱 충실하게 지원한다고 말했다.



여기서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생활 안정 및 사업 재기를 목적으로 도입된 사업자 퇴직금 마련 제도로, 노란우산공제 가입 사업자는 사업을 하는 동안에는 세제혜택을, 사업 종료 후에는 퇴직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제도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은 사업자로, 종합소득세 또는 연말정산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주고 있다. 개인사업자, 공동사업자, 무등록소상공인(프리랜서) 등은 종소세, 법인사업자는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는 저축성 제도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기간은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아 사업을 하는 동안 계속 유지해야 한다. 사업을 하는 내내 매달 납입금을 내게 된다. 납입금은 최소 5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으로, 적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적금처럼 매달 쌓인 금액은 압류에서 법적으로 보호되고 연 복리 이자율이 가산되어 사업 종료 후 노후 자금으로 활용하면 된다. 이 자금은 생활 안정 또는 사업 재기를 목적으로 활용된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 사업자 정책 (바로 가기)

▶ 저축성 비상 자금 마련 제도,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바로 가기)



근로 소득자와는 다르게 퇴직금이라는 개념이 없는 사업자에게 꼭 필요한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자는 택배, 레저, 여행, 장례, 의료 등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신청 시 우대도 받게 된다. 또 운영 자금 필요 시 잔액 내 횟수 제한 없이 60~80%까지 대출받을 수 있으며, 상해보험도 무료로 가입해 주고 있다.



서울, 울산, 경남, 광주, 제주 지자체에서는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장려하기 위해 희망장려금을 시행하고 있다. 희망장려금은 연 매출액 2억 원 이하의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달에 1만 원씩 총 12개월 동안 추가 지원해 주는 제도다.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 내용은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1566-7176)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노란우산공제 가입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